기침을 악화시키는 음식
기침을 악화시키는 음식
기침을 개선하는 음식이 있듯이 입에 대면 기침을 악화시켜버리는 음식도 존재합니다.
사람은 아플수록 머리가 잘 작동하지 않고, "일단 뭐 좀 먹어 두자"고 옆에 있는 것을 콕콕 집어넣어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건강해지기 위한 식사로 증상을 악화시켜서는 본전도 못 찾습니다."이것만은 피해야 한다"는 음식을 건강한 속에서 파악해 둡시다.
향신료는 기침을 유발한다
매운음식은 목에 부담을 주고 내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오히려 기침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나.
고추
후추
카레라이스
등은 평상시의 식사라도 섭취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롱차로 목이 건조하다
우롱차에는 기름진 식사를 먹었을 때 체증을 덜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마시고 있다고 하는 사람도 많지 않을까요?
그러나, 우롱차는 기침이 나와 있을 때 증상을 악화시켜 버립니다.
우롱차가 체증을 개선해주는 것은 우롱차가 가진 폴리페놀이 기름을 녹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목이 필요한 기름까지 녹여버리기 때문에 마시면 목이 메어집니다.
그 위에 우롱차를 마시면 목에 대한 부담은 더욱 커지기 때문에, 기침이 나오고 있을 때 우롱차를 마시는 것은 피합시다.
차가운 것이 기관을 좁게 만든다.
아이스크림이나 얼음 등 차가운 것은 목을 자극해 버립니다.
또한 차가운 물건을 몸에 넣음으로써 기관이 좁아져 숨쉬기 힘들어지고 천식과 비슷한 증상을 야기하게 됩니다.
"목에 염증을 일으키고 있으므로 식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상온의 것을 마시도록 합시다.
이게 기침에 좋다"고 물어도, 막상 먹으려면 대체 뭘 어떻게 조리해서 먹어야하는지 별로 찡그리지 않네요.
그래서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를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잘라서 담그기만 하는 꿀무
"무엿"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꿀무는 감기의 단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영양만점인 꿀과 목이나 기관지 염증을 억제해주는 무 콤비는 기침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준비하는 것
무를 3cm정도
밀봉할 수 있는 용기
용기를 채울 수 있을 정도의 꿀
만드는 법
무 껍질을 까고, 1cm정도로 네모지게 자르다요.
준비한 용기에 무를 모두 담고 무가 차게 될 정도로(조금 적게도 OK)에 꿀을 부어주세요.
뚜껑을 덮고, 상온에서 반나절 정도 재우면 완성입니다.
무는 가능한 한 잘게 자름으로써 안에 함유된 성분이 꿀에 침투하기 쉬워집니다.
완성되면, 꿀이 조금 바삭바삭해져 시럽과 같은 감촉이 될 것입니다.
단, 꿀무는 장기 보존이 안 되니 주의해 주세요.완성한 지 약 2~3일 마실 수 있게 합시다.
생강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생강탕"의 이름은 약국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지 않을까요? 한약에도 사용되고 있다고 하는 생강으로 만드는 생강탕에는 면역력을 높이거나 신체를 따뜻하게 해 대사를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탕 만드는 법
컵에 마실 만큼의 물을 붓고 데워줍니다.
따뜻한 컵 안에 갈은 생강을 5g을 넣고 섞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매우 심플합니다.
이것만으로는 마시기 어렵다고 하는 사람은 취향에 따라 꿀이나 레몬을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과음은 금물이에요! 너무 많이 마시면, 위를 아프거나 신경을 흥분시켜서 잠이 안 좋아지게 됩니다.
식사 전이나 잠들기 전, 아침에 일어났을 때 등에 마시면 더 효과가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아프거나 몸에 부진이 일어났을 때 꼭 많은 사람이 약에 의존하거나 병원에 다녀오죠.
그러나 아무리 잘 듣는 약을 처방 받아도 그때 먹는 것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약이 없어도 몸에 좋은 성분을 포함한 음식으로 증상이 호전하는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직접 몸 속에 넣는 것이므로 식사 내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혹시 기침이 힘들고 고통 받는 것이 있으면 소개한 음식을 먹어 보세요. 증상을 말끔히 완쾌로 이끌어 줄 겁니다!